주기적으로 먹어줘야하는 음식 중 하나가 소고기육개장입니다. 간단하게 고추기름 파기름에도 만들어 먹던데, 무조건 소고기 푹 끓여 채소류 듬뿍 넘치게 넣어 끓여야 제맛이지요.
손이 많이 가고 시간이 걸리더라두 말이예요. 곰솥에 한가득 끓여야 푹 우러나와 더욱 맛있고 이틀 정도 든든하고요. 특히 해외여행 갔다가 와서 먹으면 너무나도 좋은 한식 메뉴랍니다.
쇠고기는 양지를 사용해요. 잘 걸리면 차돌 붙은 차돌양지부위 사오면 더욱 맛있고요. 저같은 경우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1차로 핏물 제거하고 끓는물에 넣어 20분 정도 삶아 낸 후에 본격적으로 육개장을 끓입니다.
여름철에는 양배추를 넣어도 맛있어요. 양배추 넣으면 좀 더 달달한 국물맛이 나요. 고사리, 토란대, 대파, 얼갈이배추 한단 사서 넣어 끓이면 정말 진한 국물맛에 보양식 먹는 느낌이랍니다.
육개장 황금레시피
▶ 요리재료
육개장 소고기 양지 800g, 얼갈이 한단, 대파12대, 데친 고사리 450g, 토란 450g, 마늘 4Ts, 고춧가루 9Ts, 참치액젓 3Ts, 홍게간장 골드 3Ts, 국간장 4Ts, 후추 7번 펌프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 법
1. 소고기 양지는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빼준 후 끓는 물에 20분 정도 끓여낸다.
2. 휘슬러 곰솥에 2/3정도 생수를 넣어 팔팔 끓으면 1번 양지고기를 넣어서 중불에서 1시간 20분 정도 끓인다.
3. 육수가 준비되는 동안 얼갈이배추, 고사리, 토란대를 데친다.
4. 데친 얼갈이 배추, 고사리, 토란대는 먹기 좋게 한입크기로 자른다. 대파도 4~5cm 정도 길이로 자른다.
5. 푹 익은 소고기 양지를 꺼내 먹기 좋은 크기로 납작하게 잘라서 4번 준비된 채소와 함께 고춧가루, 다진 마늘, 참치액젓, 홍게간장 골드, 국간장, 후추를 버무려 10분 정도 재운다.
6. 5번에 밀가루 중력분을 2Ts 넣어 버무려 준비된 육수에 넣어 팔팔 끓인다.
7. 육개장이 끓으면 중불로 낮춰 40분 정도 더 끓여낸다.
보통 육개장은 저녁에 끓여서 그 다음날 아침에 한 번 더 파르르 끓인면 더욱 진한맛 진국 육개장이 맛있게 완성이 됩니다. 최종간도 이때 맞추고요. 이렇게 푹 끓인 육개장은 몸이 안좋을때도 기운나게 해주는 좋은 보양식입니다.
호박고지나물 볶음 건호박 말린호박 나물볶음 만들기 늙은호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