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침수차량 구별법, 안전벨트 제조일자 확인 방법

by Breadpang 2022. 8. 17.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차량 피해가 1만대가 넘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침수차량을 구별하는 방법, 조회하는 방법들을 알려드리려 하니 꼼꼼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집중호우가 한번 있고나면 중고차 절대 사면 안 된다는 뉴스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중고차 구매를 생각하고 있다면 침수차가 대량 나오지 않을까 걱정하게 됩니다. 만약 차량이 침수가 되었었다면 자동차관리법에 따라서 폐차가 원칙이며, 이를 위반 시 과태료 300만원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침수로 인한 피해가 경미한 경우는 수리를 해서 매매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단, 반드시 침수차량이었음을 고지를 해야 합니다.

침수차량 확인 방법

 

▶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봅니다. 이때 오염 부분이 확인되거나 새로 안전벨트를 교체한 흔적이 있는지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안전벨트를 끝가지 당겨보았을 때 흙탕물이나 진흙자국이 묻어있다면 99% 침수차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 차량의 연식과 안전벨트의 제조일자 차이가 크다면 의심을 해 보아야 합니다. 안전벨트 제조일자는 안전벨트 하단에 붙어있는 라벨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전벨트-제조일자-확인하는법
안전벨트 제조일자는 의자 아래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차량 문과 만나는 차체의 웨더스트립 고무패킹(비, 물, 먼지 등의 실내 유입을 막기 위한 것)을 뜯어 확인해봤을 때 작은 틈이 보입니다. 그 틈 사이로 흙탕물 자국이나 모래 자국이 보이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차량문과-만나는-웨더스트립-고무패킹을-확인한다
웨더스트립 고무패킹을 확인한다.

▶ 계기판 바깥쪽 플라스틱 패널을 열어서 그 안의 쇠붙이들을 확인해봅니다. 쇠붙이들은 물에 닿으면 부식을 하기 때문에 침수차량 같은 경우는 일정 높이에 금이 그어져 있습니다.

 

트렁크 바닥에 스페어 타이어 공간을 열어서 물이 고여있거나 이물질, 모래 등이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트렁크 옆 커버 안을 전등으로 비춰 봤을 때 흙탕물 자국이 있다면 침수차일 확률이 높습니다.

 

<집중호우 차량 침수 시 대처 및 행동방법>

 

집중호우 차량 침수 시 대처 및 행동방법

최근 폭우로 인하여 도로와 지하차도가 침수되어 피해가 많이 발생한 상황입니다. 주말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다 다음 주 또 많은 비가 내린다고 합니다. 폭우에 대비해 운전하다 집중호우를 만

breadjobs.tistory.com

 

▶ 본네트를 열고 퓨즈박스를 확인합니다. 차량의 본네트까지 침수가 되면 퓨즈박스가 제 기능을 못하게 되기 때문에 교환하게 됩니다. 퓨즈박스가 통으로 교체되어있다면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퓨즈박스 옆에 제조일자를 확인해보면 됩니다. 만약 차량 출고일자와 비슷한 시기가 아니라면 교환 여부와 교환 사유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창문을 모두 닫고 에어컨을 켰을 때 특유의 습한 냄새나 곰팡이 냄새가 난다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실내를 아무리 깨끗하게 청소했다고 해도 침수차의 특징인 쾌쾌한 냄새를 지울 수 없다고 합니다.

자동차 이력 조회 ‘카히스토리’

중고차 매매의 문제로 피해자들이 많이 발생해 보험개발원에서 중고차 정보를 공개하는 ‘카히스토리’ 홈페이지에서 무료 침수차량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히스토리에서 사고이력은 보험처리를 한 경우만 조회가 되기 때문에 보험처리를 하지 않고 현금으로 수리한 경우 이력이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보험으로 보상을 받은 침수차량만 국한되어 조회가 된다고 합니다.

카히스토리-무료침수차량-조회
카히스토리에서 무료로 침수차량 조회를 할 수 있다.

침수차량은 말 그대로 자동차가 물에 잠겼던 차량입니다. 그런 차량을 구입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침수차량을 구별하는 방법, 조회하는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