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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회전교차로 우선 순위, 사고시 과실비율, 안전한 통행 방법 및 방향지시등 사용법

by Breadpang 2022. 6. 10.

통행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설치된 회전교차로지만 통행 수칙을 몰라서 잦은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는 곳입니다. 회전교차로 우선순위, 사고 시 과실비율, 안전한 통행방법 및 진입 · 출 시 방향지시등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회전교차로 우선 순위로 인하여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과실 비율이 정해져 있습니다.

 

회전차로 1차형에서 회전교차로 진입 차량과 교차로 내 회전차량이 사고가 난 경우 교차로 진입 차량의 과실비율이 80%, 교차로 내 회전 차량의 과실비율이 20%로 측정됩니다. 여러 가지 요건을 적용 시 과실 비율이 달라지기는 하겠지만, 교차로 내 회전 차량이 우선순위이므로 진입 시 항상 주의하여야 합니다.

 

회전교차로 정의

 

“회전교차로”란 교차로 중 차마가 원형의 교통섬(차마의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처리나 보행자 도로횡단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교차로 또는 차도의 분기점 등에 설치하는 섬 모양의 시설을 말한다)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하도록 한 원형의 도로를 말한다. (도로교통법 제2조13의2)

 

▶ 회전교차로와 로터리 비교

 

회전교차로-로터리-비교
회전교차로와 로터리 비교

 

회전교차로 운영원리

 

회전교차로는 진입자동차가 교차로 내부의 회전차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에게 양보하는 것을 기본원리로 운영됩니다. 교차로에 진입하는 자동차는 회전 중인 자동차에게 양보를 해야 하므로, 회전차로 내부에서 주행 중인 자동차를 방해하여서는 아니 되며 무리하게 진입하지 않고 회전차로 내에 여유 공간이 있을 때까지 양보선에서 대기하며 기다려야 합니다.

 

회전교차로 진입 시에는 충분히 속도를 줄인 후 진입하도록 유도하고 회전교차로 통과 시에는 모든 자동차가 중앙교통섬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여 통행합니다.

 

회전교차로 특징

 

가. 회전교차로는 진입하는 자동차가 교차로 내 회전차로에서 주행 중인 자동차에게 양보하는 것이 기본원리이므로 회전차로 내에서 혼잡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나. 회전교차로는 진입하는 자동차가 회전차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들 간의 간격을 이용하여 진입하므로, 일정 수준 교통량 범위에서는 신호제어에 의해 운영되는 신호교차로에 비해 대기시간이 감소됩니다.

다. 회전교차로는 상충 횟수가 적고 진입속도를 낮게 설계하여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피해 정도가 작습니다.

 

회전교차로 개정안 주요 내용

 

회전교차로의 설치 전과 후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소형 차로형은 사고건수가 감소하였으나 2차로형은 소폭 증가 건 건
하였고 특히 사고가 주로 회전부에서 일어난 것으로 나타나 회전부에서 차로 변경을 억제하기 위해 세 가지 유형 차로축소형, 나선형, 차로변경억제형의 세가 지 유형에 대한 설계기준을 새로 마련하여 지침을 개정하였습니다.

 

▶ 회전교차로의 유형

 

차로축소형-나선형-회전교차로
차로축소형, 나선형 회전교차로

 

차로변경-억제형-회전교차로
차로변경 억제형 회전교차로

 

① '2차로형'은 충돌 가능성을 감소시켜 안전성 강화

 

▶ 차로축소형

 

진입 시 차로이더라도 회전부에서 차로 변경이 일어나지 않도록 회전차로를 차로로 줄인 형태이며 나선형은 회전부에서 명확한 통행경로로 통과하도록 교통섬을 나선모양으로 개선하여 충돌 가능성을 낮춘 방식입니다.

 

▶ 차로변경 억제형

 

진입 전에 운전자가 적정 차로를 선택하게 하여 회전부에서 차로 변경을 억제시키고 회전차량을 우선 빠져나가게 하는 방식입니다.

 

② 교통사고 감축 효과가 있는 주택가용 초소형 제시

 

▶ 기존 지침 상 회전교차로는 지름 이상의 부지에만 설치할 수 있어 부지가 협소한 도심 주택가에 적용하기 위한 초소형
기준(지름 12m 이상, 15m 미만)을 신설하였습니다.

 

▶ 승용차 통행으로 계획한 초소형 은 진입차량 감속을 위해 과속 방지턱 효과가 있도록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를 반영하였
으며 대형차량도 통행이 가능하도록 중앙교통섬의 경사는 완만하게 하였습니다.

 

③ 방향표시 의무화 양보 표시 강조 등 안전한 통행 유도

 

▶ 진입 전 속도를 충분히 낮춰 보행자를 보호하고 회전교차로 안에서 저속주행 이하 을 유도하기 위해 과속방지턱 형태의
고원식 횡단보도 높이(높이 10㎝)를 모든 유형의 회전교차로에 의무화했습니다.

 

▶ 차로 선택을 위한 진출방향 표시 회전교차로 통행 원칙인 회전차량의 우선권을 강조하기 위해 진입차로에 양보 문구 표시 등의 내용을 개정하였습니다.

 

2차로형 회전교차로의 유형 우선순위 결정

 

2차로형-회전교차로-유형-우선순위-결정
2차로형 회전교차로의 유형별 우선순위 결정

 

기타 회전교차로의 개정안의 안전 강화 주요 내용

 

▶ 회전교차로의 노면표지 개선, 고원식 횡단보도 의무화 등

 

회전교차로-노면표지-개선-고원식-횡단보도
회전교차로의 안전 강화 주요 내용
회전교차로-도로노면표시-의무화-고원식-횡단보도-의무화-도로노면-진행방향-표시-의무화
회전교차로 도로노면에 양보와 진행방향 표시가 의무화되며, 고원식 횡단보도가 의무화됩니다.

 

안전한 통행 방법 및 방향지시등 사용법

 

※ 교차로 진입 전에 속도를 줄여 서행합니다.

※ 회전교차로는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합니다.

※ 회전차량이 우선입니다. 양보선에 대기하여 회전차량 통행 후에 진입하도록 합니다.

※ 1차로에서 진입한 차량은 안쪽 차선으로, 2차로에서 진입한 차량은 바깥쪽 차선으로 진입합니다.

※ 가장 안쪽의 화물차 턱(truck apron)은 회전반경이 큰 화물차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일반 차량들은 화물차 턱(truck apron)을 밟지 않고 차선을 지킵니다.

※ 진입 시, 좌측방향지시등을 켭니다. 진출 시, 우측방향지시등을 켭니다.

 

회전교차로-구성-요소
회전교차로 구성요소

 

회전교차로는 회전차량 우선, 진입차량 양보를 기본 수칙으로 하여 원화란 교통소통과 저속운행을 유도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회전교차로 우선순위, 사고 시 과실비율, 안전한 통행방법 및 진입 · 출 시 방향지시등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회전교차로 진입 시 항상 서행하는 습관과 양보하는 습관을 가져보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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