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벌초 시 예초기 사용 주의사항 및 점검방법

by Breadpang 2022. 8. 25.

추석을 앞두고 벌초 작업 시 벌 쏘임과 예초기 사용 시 안전사고에 대해 주의를 해야 합니다. 보통 9월 발생하는 예초기 안전사고가 전체 월평균에 비해 5배 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벌초와 예초기 사용 시 주의사항과 점검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잡초를 제거하는 예초기는 칼날 또는 날선 고무 재질이 프로펠러처럼 돌아가는 방식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작업 중 돌이나 흙이 튀어 눈에 상처를 입거나 칼날에 피부가 찢어지거나 베이는 사고, 골절 등 사고가 발생합니다. 벌초 시에는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보호헬멧과 온몸을 두르는 제초복, 팔/다리 보호 도구, 발목을 덮는 등산화를 신어 예초기 날로부터 신체를 보호하여야 합니다.

 

 

무엇보다, 주변의 날선 물건들이 예초기 날에 튕겨 안면 등의 신체로 튈 수 있기 때문에서라도 보호 장구 착용은 필수 사항입니다. ​벌초할 장소의 주변에 돌이나 병 등의 날 선 물건들이 있다면, 사전에 수거한 뒤 제초에 임해야 합니다. 날 선 물건들이 빠른 속도로 회전하는 예취기의 날에 튕겨나가 자신 또는 주변의 동료들이 상처를 입을 가능성 또한 크기 때문입니다.

 

예초기를 사용하여 벌초를 하기 전 반드시 예초기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하여 예초기에 보호덮개를 장착한 후 사용하도록 합니다. 예초기 칼날과 보호 덮개 모두 안전확인신고 표시(KC 도안 및 안전 확인신고번호)가 있는 것을 구입해야 합니다. 예초기 칼날은 안전 확인신고 표시를 확인한 후 나일론 칼날을 사용하거나 작업 목적과 환경에 따라 칼날의 형태를 구분해 사용합니다. 양면이 금속인 날은 작업이 빠르지만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나일론 칼날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 연하면서도 키 작은 잡초: 나일론 날(2도 날도 가능하지만 나일론 날 권장)

▶ 비교적 키 작은 잡초: 3도날

▶ 키 작은 잡초: 4도 날

▶ 억센 잡초: 8도 날

▶ 직경 20mm 이하의 관목: 톱날

 

예초기 사용 주의사항/점검사항

 

1. 예초기 사용 전 반드시 연료가 새는 곳이 없는지, 점화플러그가 잘 작동하는지, 오일은 충분한지, 날이 파손된 부분은 없는지, 예초기 칼날의 볼트 등 조임 및 잠금 상태를 확인한다.

2. 긴팔, 긴바지를 입고 무릎보호대, 보안경, 안전모 등 개인용 보호장비를 반드시 착용한다.

3. 예초기 칼날에 보호덮개를 장착하여 돌 튀김을 막아주는데 충분한 방어가 되는지 반드시 확인합니다.

4. 경험이 있고 사용에 능숙한 사람이 작업하는 것이 좋지만, 만약 기계 조작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작업을 하게 된다면 사용 시 더욱 주의를 기울인다. 

 

5. 예초기 소음으로 주위를 살피기 어렵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이동 중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최소한 10m 이내 반경에 사람이 없도록 합니다. (작업 중인 사람과 15m 이상 안전거리를 유지)

6. 금속 날을 사용할 경우 무덤 주변의 절벽이나 돌덩이를 조심해 작업을 하고, 돌이 많은 부분은 예초기의 rpm을 낮춰 작업합니다. 

7. 예초기는 휘발유를 사용하게 되는데, 휘발유를 재충전할 경우 반드시 시동을 끈 상태로 보충해줍니다.

 

벌초 시 주의사항

1. 낫과 예초기 모두 날카로운 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안전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꼭 안전 장비를 착용하고 장비 사용에 익숙한 사람이 작업하도록 합니다. 

2. 벌초하려는 부근에 벌집이 있는지 살펴보고 조심 또 조심해야 합니다. 주스나 청량음료, 과일 등 단 음식을 가져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9월은 말벌의 활동이 활발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2022.08.25 - [꿀팁] - 벌초시 말벌집 제거법과 벌초 전 벌 쏘임 사고 대비 요령

 

벌초시기 말벌집 제거 방법과 벌초 전 벌 쏘임 사고 대비 요령

추석 맞이 벌초와 성묘 시, 가을 나들이 시 말벌집을 발견한 경우 대처 방법을 소개합니다. 말벌은 공격성과 벌침의 독성이 강하며, 8~10월까지 활동이 왕성합니다. 꿀벌보다 독성이 약 200배 정도

breadjobs.tistory.com

 

3. 풀 숲 사이에 진드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덥더라도 긴팔에 긴바지를 착용합니다. 풀숲에 앉아 용변을 보지 않고, 몸에 붙어 있을지 모를 진드기를 제거하기 위하여 벌초한 후 즉시 샤워를 하고 빨래를 합니다. 

4. 잡초가 무성하거나 풀 숲은 뱀이 있을 수 있으므로 긴 막대기 등으로 땅을 헤처 가며 뱀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뱀에 물리면 최대한 움직이지 않고 즉시 119에 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벌초시-반드시-지켜야할-안전수칙
안전한 벌초를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출처: 소방청)

매년 9월 예초기 사고가 제일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안전하게 벌초를 끝마칠 수 있도록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숙지하여 사고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벌초와 예초기 사용 시 주의 및 점검사항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