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시세끼 맛집/일상맛나게

꼬막비빔밥 꼬막무침 레시피 엄지네 포장마차 양념장 만드는 법 자숙꼬막살 추천

by Breadpang 2024. 3. 1.

꼬막비빔밥하면 강릉 엄지네포장마차 맛을 따라 올 곳이 없는 것 같아요. 원주에서 너무 먹고싶을 땐 너구리 포차, 외가집, 연안식당 이렇게 세군데서 먹던지 포장해 오는데, 늘 꼬막양이 저에겐 부족한 느낌이라.. 연안식당 밀키트도 시켜서 두통씩 넣어 비벼 먹기도 하곤 합니다.

 

꼬막비빔밥
자숙 꼬막살비빔밥

 

제철 꼬막을 풍물장 열릴 때 나가서 사오고 싶지만, 손질하는게 영 엄두에 나질 않아서요. 꼬막손질법은 소금물에 바락바락 씻어 쿠킹호일을 덮거나 검은 봉지로 덮어 해감시킨후 데칠 때 한쪽 방향으로만 저어가며 데쳐야 꼬막살이 한쪽에 붙어 잘 떨어진다라고 잘 알고 있지만 말이예요.

 

남도-한알한알-얼린-자숙꼬막살
한알한알 얼린 자숙꼬막살 IQF

 

사실 꼬막 무침도 잘 데쳐서 한쪽 껍질은 붙어 있는 채로 양념장 올려 먹는게 제일 맛있지만, 어떻게 하면 쉽고 간단하게 꼬막 비빔밥이나 꼬막무침을 해 먹을까 생각하다가 우연히 자숙꼬막 판다는 걸 알게 되서 검색해 속는셈치고 먹어보자는 심정으로 1kg 한알한알 꼬막 주문해봤어요.

 

자숙꼬막살
자숙꼬막살

 

설명을 보니 아직까지는 제철 꼬막이 살이 꽉 차지를 않아서 실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맛은 좋다고 하더라구요. 자숙 꼬막도 찾아보니 종류가 두가지더라구요. 남도한알한알 꼬막살(IQF), 육즙품은꼬막살, 그리고 여기에서도 새꼬막살이냐 피꼬막살이냐로 나뉘더라구요.

 

 

새꼬막살은 비빔밥이나 꼬막장을 해먹기에 맛있고, 피꼬막살은 무침용에 좋은 큰 사이즈 종류라고 해요. 그런데, 맛은 새꼬막살이 훨씬 맛있답니다. 한알한알 꼬막살은 IQF방식으로 Individual Quuick Freezing 즉, 개체 동결품, 육즙품은 꼬막살은 BQF형태로 Blcok Quick Freezing으로 사각형 덩어리로 동결되어 표면부가 급속동결되는 방식의 차이가 있더라구요. 

 

식초를-넣은-끓는물에-2초에서-3초간-데친다
꼬막 데치는 법

 

1kg이 어느 정도 될지 가늠이 안되서 한알한알 꼬막살로 주문해봤어요. 혹시라도 양이 많다면 꼬막 비빔밥도 해먹고, 꼬막무침도 해먹고, 꼬막전도 해먹자라는 포부로요. 

 

데친-꼬막살
데친 꼬막살

 

꼬막비빔밥 레시피 

▶ 꼬막비빔밥 엄지네 포장마차 스타일 양념장 재료

자숙꼬막살 500g, 진간장 3Ts, 참치액 0.5Ts, 매실청 1Ts, 미림 1Ts, 고춧가루 2Ts, 다진 마늘 1Ts, 깨소금 2Ts, 참기름 2Ts,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 중파 1대 (중파 대신 부추나 쪽파)

 

엄지네포장마차-비빔밥-양념장
엄지네포장마차 꼬막양념장 스타일

 

▶ 비빔밥 비빌때 들기름 1Ts, 통깨 1Ts, 쌀 2컵

 

야콘 볶음밥 야콘 요리 음식 먹는법 보관법

 

야콘 볶음밥 야콘 요리 음식 먹는법 보관법

직접 농사지은 야콘을 받게 돼서 무엇을 해먹나 찾아보니 야콘 김치, 깍두기, 샐러드, 생채, 주스, 야콘 볶음밥 등 쓰임새가 많더라구요. 야콘을 요구르트나 우유와 함께 야콘즙을 내어 먹어도

breadjobs.tistory.com

 

 

▶ 꼬막 비빔밥 만드는 법

1. 쌀 두컵 으로 쾌속으로 밥을 한다. 

2. 진간장 3Ts, 참치액 0.5Ts, 매실청 1Ts, 미림 1Ts, 고춧가루 2Ts, 다진 마늘 1Ts, 깨소금 2Ts, 참기름 2Ts을 섞어 양념장 비빔장을 만든다.

 

중파-홍고추-청양고추-썰기
파 홍고추 청양고추

 

3. 끓는물에 식초 1Ts를 넣고 자숙 꼬막살 500g을 넣어 2~3초간 데쳐낸다. 이때, 꼬막살 양이 많아 한번에 데치기 힘들기 때문에 반씩 나눠 데치거나 2~3초 넣었다가 뺀 뒤 다시 물이 끓어오르면 한번 더 2~3초 담갔다가 뺀다. 

4. 뜨거운 밥에 양념장 반과 자숙꼬막살 반을 섞어 비비다 들기름, 통깨를 더 넣어준다. 

 

뜨거운-밥-양념장-꼬막살-파-고추를-넣어-비빈다
꼬막비빔밥 만드는 법

 

5. 꼬막살 반은 남은 양념과 비벼놓는다.

6. 넓은 접시에 꼬막비빔밥과 꼬막무침비빔을 같이 담아 먹는다.

 

꼬막비빔밥
꼬막비빔밥

 

원래 꼬막비빔밥에 쪽파나 부추를 넣어야하는데 집에 있는 재료를 사용하다보니 중파 한대 잔뜩 썰어 넣고 만들었습니다. 파 맛이 강하긴 하지만 나쁘진 않았어요. 집에서 간단하게 게다가 꼬막살을 원하는만큼 많이 먹을 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꼬막무침
꼬막비빔밥

 

주문할 때는 꼬막전, 무침까지 해먹으려했는데 하하 세명이서 꼬막비빔밥 두번해먹으면 없겠네요. 부추 많이 나올때도 자숙 꼬막살 주문해서 꼬막비빔밥 해먹을려구요.

 

수육 맛있게 삶는 법 삶는 시간 남은 수육 보관법 돼지고기 냄새 안나게

 

수육 맛있게 삶는 법 삶는 시간 남은 수육 보관법 돼지고기 냄새 안나게

돼지수육 목살 맛있게 냄새 안나고 부드럽게 삶는 황금레시피입니다. 무수분 과일 넣어 하는 수육, 막거리, 요구르트 수육 다 해보고 나름 다른 맛있는 맛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 식구가 좋아하

breadjob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