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시세끼 맛집/일상맛나게

돌나물물김치 담그는 법 소면 돌나물요리법

by Breadpang 2024. 5. 12.

돌나물 하면 깨끗하게 씻어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식당 가면 잘 나오는 밑반찬만 생각이 나죠. 그런데, 이런 돌나물에 찹쌀물, 액젓, 마늘, 생강, 고춧가루 살짝, 뉴슈가를 넣어 물김치로 담가보면 정말 생각해보지도 못한 맛이 된답니다.

 

돌나물물김치
돌나물물김치

 

돌나물물김치는 하루 정도면 금방 익어서 딤채나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게 먹으면 좋아요. 돌나물의 씹는 식감도 좋고요.

 

돌나물
돌나물 캐기 뜯기

 

돌나물물김치는 국 대신 먹어도 좋지만 여기에 소면을 삶아 말아 먹어도 후루룩 먹는 게 열무소면이랑은 또 다른 별식요리가 돼요. 돌나물물김치를 조금 더 지나면 억세져 맛이 없다고해서 부리나케 담았어요. 

 

찹쌀풀
찹쌀풀

 

도톰하고 윤기가 반질반질 흐르는 돌나물은 위에 새순을 따면 잎도 연하고 물에 씻기도 쉽답니다. 돌나물에는 비타민, 무기질, 칼슘 등 영양소가 풍부하고 피를 맑게 하고, 감염성 질환에 좋다고 해요.. 한방에서는 돌나물즙을 항암제로 사용하거나 곪은 상처에 바르기도 했다고 하네요.

 

 

돌나물물김치 레시피

▶ 요리재료

씻은 돌나물 1.2kg, 찹쌀풀물(물 800ml+찹쌀가루 3Ts), 다시마육수(생수 1.5L+다시마 4조각), 갈아 만든 배음료 1캔, 양파 1개 반, 마늘 1Ts 듬뿍, 생강 조금, 고춧가루 1Ts, 대파 흰 부분 반대, 홍게젓 1.5Ts, 멸치액젓 8Ts, 매실액 5Ts, 뉴슈가 살짝, 함초소금 간, 생수 800ml

 

 

양념게장맛 겉절이 상추겉절이 양념 편스토랑 류수영 레시피

 

양념게장맛 겉절이 상추겉절이 양념 편스토랑 류수영 레시피

돼지고기 갈비살 구워서 곁들여 먹은 편스토랑 류수영 양념게장맛 겉절이 올려봅니다. 류수영님은 얼갈이로 만들었는데, 전 텃밭에 있는 상추랑 겨자채 뜯어다 후딱 만들어봤네요.  어남선생

breadjobs.tistory.com

 

돌나물물김치 담그는 법

1. 돌나물은 식초물에 담갔다가 깨끗하게 세척해 체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2. 물 800ml에 찹쌀가루 3Ts를 풀어 찹쌀풀을 끓여 식힌다.

 

배-대신-갈아만든-배를-사용한다
갈아만든 배

 

3. 생수 1.5L에 다시마 4조각을 넣어 육수를 끓인다. 물이 끓으면 7분 정도 후 다시마는 건져내고 식힌다.

4. 양파 1개 반을 토막내어 갈아 만든 배음료와 같이 믹서기에 갈아 면포에 넣어 액체만 사용한다.

 

물김치-육수
물김치 육수

 

5. 2+3+4+홍게젓 1.5Ts, 멸치액젓 8Ts, 매실액 5Ts, 뉴슈가 살짝+생수 800ml를 넣고 소금 간을 한다. 고춧가루를 면포에 넣어 몇번 담갔다가 빼 색깔을 낸다. 

 

다진-마늘-생강-흰대파
다진마늘 생강 흰 대파

 

6. 딤채 김치통에 물기를 뺀 돌나물을 넣고 5번 물김치 육수를 부어준 후 마늘 1Ts 듬뿍, 생강 조금, 대파 흰 부분 반대를 토막 내어 일회용 육수 봉지에 넣어 돌나물물김치에 담갔다가 하루 정도 지나 익었으면 빼고 딤채에 넣어 차갑게 먹는다.

 

딤채통에-씻은-돌나물을-넣는다
씻은 돌나물

 

작년에는 미나리를 넣어 돌나물미나리물김치를 했는데, 오늘은 급하게 배도 없고해서 갈아 만든 배 음료 하나 넣어 뚝딱 만들었어요. 돌나물물김치에는 미나리나 무를 넣어 만들어도 시원하고 개운한 맛이 난답니다.

 

돌나물
돌나물

 

돌나물 물김치는 하루정도면 금방 익어 숙성이되어 시원하고 개운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납니다. 소면을 말아먹어도 맛있고요.

 

순무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 강화순무김치 레시피

 

순무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 강화순무김치 레시피

강화도 순무김치 처음 먹어본 이후로는 해마다 농사를 지어 순무김치를 해먹습니다. 봄, 가을 2번 농사지어 해먹지요. 이번 가을 순무는 아삭하니 더욱 농사가 잘 되었어요. 순무는 강화도의 흙

breadjobs.tistory.com

 

반응형

댓글